VMSPACE는 국내 최고의 건축 포털 매거진입니다. 회원가입을 하시면 보다 편리하게 정보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Login 회원가입
Naver 로그인


직관과 경험으로 직조된 또 다른 낙원: 아난티와 에스케이엠 건축사사무소: 빌라쥬 드 아난티

에스케이엠 건축사사무소

민성진
사진
남궁선(별도표기 외)
자료제공
에스케이엠 건축사사무소
진행
방유경 기자
background

​​「SPACE(공간)」 2023년 11월호 (통권 672호) ​ 

 

 

 

 

 

아름다운 바다와 숲으로 둘러싸인 부산 기장군에 위치한 빌라쥬 드 아난티는 4만 8천여 평의 대지에 연면적 4만 9천여 평, 392실의 규모를 가진 복합 휴양문화시설이다. 프로젝트의 인근에는 에스케이엠 건축사사무소(이하 SKM)에서 설계한 아난티 코브(2017)를 비롯한 시설들이 다양하게 개발되고 있다. 사람들은 바다와 숲이 있는 아름다운 자연 속에서 삶을 돌아보고 휴식을 취하며 재충전을 하는 과정에서 영적이고 무한한 영감을 얻는다. 반면 대도시에서는 에너지와 문화적 다양성, 복합성을 경험하며 흥분과 매력을 느낀다. SKM은 이곳에서 자연 속의 휴양과 대도시의 에너지와 매력이 공존하는 다중적 성격의 신개념 리조트를 구현하고자 하였다.

전체 마스터플랜을 계획하며 복합문화시설과 타워형, 연립형, 저층형 객실 유형에 따라 대지를 크게 네 구역으로 나누고, 바다와 가까운 경사지의 특성을 활용하기 위해 대지 레벨을 주변에 어울리게 조정하는 과정을 거쳤다. 남쪽의 전면도로에 면하는 레벨이 가장 낮은 곳에 지하 주차장을 배치하면서 토공사를 최소화하였다. 공공에 개방된 잔디광장을 중심으로 호텔 타워 한 동, 콘도미니엄 타워 네 동을 각도를 최적화해 배치하여 바다 조망을 확보하고, 모든 타워동의 1층에는 레스토랑, 카페, 라이브러리, 마켓, 상점 등을 두어 방문객들이 광장 레벨에서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 

 

프로그램 조닝​ 

 

복합문화시설 영역에는 대지 전면과 후면의 높이 차를 단계적으로 연결하는 다양한 요소를 배치하는 한편 미술관, 실내 수영장, 상가, 레스토랑, 로비, 자동차 드롭존과 같은 부대시설을 한데 모았다. 아난티 코브의 부대시설이 야외를 즐길 수 있게 14개의 개별 건물들로 이루어져 있다면, 빌라쥬 드 아난티에서는 기후에 영향을 받지 않도록 복합건물의 실내 공간 안에 부대시설들을 통합하는 전략을 취했다. 부대시설과 단독형 빌라 영역을 잇는 경계에 엘리베이터실과 계단으로 이루어진 코르텐스틸 파빌리온과 36개의 객실을 갖춘 두 동의 중층 연립형 맨션을 배치해 경사진 대지의 고저 차를 자연스럽게 극복하였다.

삼면이 자연림으로 둘러싸인 북서쪽 언덕에 있는 94동의 단독형 빌라는 자연스럽고 친근한 정감 어린 옛마을의 정취를 느낄 수 있도록 열 개의 클러스터 형태로 배치하였다. 클러스터 중심에는 야외 수영장과 다양한 형태의 조경으로 이루어진 중정을 두었다. 익숙한 분위기 속에서 편안히 산책할 수 있도록 완만한 보행로를 조성하는 데 주력하였으며, 또한 토공사 단계에서부터 계획하여 모든 단독형 빌라의 지하에 전기, 상하수도 등 설비시설을 관리할 수 있는 대형 공동구를 설치하여 지속적인 관리가 용이하도록 하였다. 이는 SKM이 추구하는 기능적이고 실용적이면서 형태적으로 아름답고 고유한 독창성을 가지는 건축을 하고자 하는 의지가 반영된 것이다. 프라이빗한 단독형 빌라의 다채로운 색상은 방문객에게 바닷가 마을이 지닌 생동감과 활기찬 에너지를 느끼게 한다.​ (글 민성진 / 진행 방유경 기자)

 

 

 

 

 

 

©Kim Donggyu 

 

 

 

 

©Kim Donggyu 

 

 

 

 

©Kim Donggyu 

 

 

 

 

 

 

 

 

월간 「SPACE(공간)」 672호(2023년 11월호) 지면에서 더 많은 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SPACE, 스페이스, 공간
ⓒ VMSPA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계

에스케이엠 건축사사무소(민성진)

설계담당

한현수, 조평제, 문경민, 고은혜, 최지원, 김승욱, 유솔, 심원보, 오종무, 김예인,

위치

부산시 기장군 기장읍 기장해안로 267-7

용도

관광숙박시설

대지면적

A (호텔/콘도미니엄 타워 영역) – 49,516.4m² / B (A를 제외한

건축면적

A – 9,602.1m² / B – 35,699.99m²

연면적

A – 83,480.45m² / B – 78,590.24m²

규모

A – 지상 12층, 지하 2층 / B – 지상 3층, 지하 2층

주차

A – 629대 / B – 692대

높이

A – 77.7m / B – 19.6m

건폐율

A – 19.39% / B – 32.43%

용적률

A – 121.9% / B – 40.92%

구조

철근콘크리트조, 철골조

외부마감

징크, 석재, 알루미늄패널, 스터코, 로이복층유리

내부마감

대리석, 자연석, 무늬목, 시트지, 페인트도장, 타일, 메탈

구조설계

(주)티섹구조엔지니어링기술사사무소

기계설계

(주)주성이엔지

전기설계

(주)나라기술단

시공

(주)신세계건설

설계기간

2018. 5. ~ 2023. 5.

시공기간

2020. 3. ~ 2023. 6.

건축주

(주)아난티

조경

주식회사 에이치이에이


민성진
민성진은 건축을 우리 사회와 환경, 그리고 인류와 문명의 보편적 문제로 끊임없이 확장해 사고하고 있다. 이로써 정형화된 삶의 방식과 익숙한 관행에 근본적 의문을 제기하고, 새로운 관점을 발견해 건축화한다. 건축이 문화와 삶에 긍정적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는 믿음으로 지금도 새로운 잠재력과 가능성을 지속해서 탐구하고 있다. 1995년부터 현재까지 28년간 서울에서 에스케이엠 건축사사무소를 이끌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