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MSPACE는 국내 최고의 건축 포털 매거진입니다. 회원가입을 하시면 보다 편리하게 정보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Login 회원가입
Naver 로그인


윈드 펜스

유현준건축사사무소

유현준
사진
신경섭
자료제공
유현준건축사사무소
진행
최은화 기자
background

바닷바람을 보는 듯한 건물의 입면은 어떤 모습일까 

 

이 건물이 들어서는 자리는 해안가 끝자락에 바다와 바다 건너편을 바라보는 언덕 위에 위치한다. 바닷바람이 분다면 그 바람을 잘 맞는 자리이기도 하다. 건축주는 카페와 레스토랑 및 작은 공예품을 파는 가게 등 여러 가지를 유치할 수 있는 시설을 원했다. 그러면서도 동시에 해안가에서 이 건물을 볼 때 눈에 띄는 건물이길 원했다.

바다는 바람의 공간이다. 바다에서 눈에 보이지 않는 바람을 눈에 보이게 하는 것은 파도와 돛이다. 나는 일렁이는 파도와 요트의 돛을 떠올려보았다. 크리스토와 잔느-클로드의 설치미술 중 대지 위에 캔버스가 있는 ‘울타리’라는 작품도 떠올랐다. 그런 이미지가 이 시설의 바닷가 쪽 메인 파사드가 되었다. 가벼운 돛의 형태와는 반대로 이 건물 메인 파사드의 재료는 무거운 노출콘크리트로 정했다. 형태와 재료의 아이러니를 표현하기 위한 결정이었다.

건축주는 이 건물이 위치한 곳 바로 옆에도 땅을 소유하고 있고 단계적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기를 원했다. 건물에 집어넣으려는 프로그램도 다양하고 추가 증축을 할 때 가장 좋은 방법은 볼륨을 나누는 것이다. 여러 개의 동으로 만들 경우에 각기 다른 모양의 건물들은 건물들 사이에 마당과 테라스와 보이드 공간 같은 다양한 모습을 담는다. 그리고 그 공간은 햇볕이나 바람 같은 자연뿐만 아니라 각기 다른 다양한 사람들의 이벤트로 채워질 것이다. 그 같은 자연과 인간의 이벤트들이 이 프로젝트의 주인공이다. 전체는 부분의 합보다 크다.​ ​ 

  

 

 





 


▲ SPACE, 스페이스, 공간
ⓒ VMSPA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계

유현준 + 유현준건축사사무소

설계담당

유현준, 전지영, 손인실, 김보람, 김지호

위치

부산시 기장군 일광면 학리2길 6

용도

근린생활시설

대지면적

992㎡

건축면적

334.91㎡

연면적

494.92㎡

규모

지상 1층(A동), 지상 2층(B동), 지상 3층(C동

주차

4대

높이

4.95m(A동), 8.95m(B동), 12.6m(C동)

건폐율

33.76%

용적률

49.89%

구조

철근콘크리트조

외부마감

노출콘크리트, 드라이비트

내부마감

석고보드 위 도장마감

구조설계

세움구조

기계,전기설계

건창

시공

만불건설

설계기간

2016. 6. ~ 2018. 8

시공기간

2018. 9. ~ 2019. 8.

건축주

이창형


유현준
유현준은 홍익대학교 교수이자 유현준건축사사무소 대표다. 하버드 디자인 대학원, 매사추세츠 공과대학교, 연세대학교에서 건축을 공부하고 리차드 마이어 앤드 파트너스 아키텍츠에서 실무를 했다. 시카고 아테내움 아키텍처 어워즈, 독일 디자인 어워드, 젊은건축가상, 김수근건축상 프리뷰상, 대한민국공간문화대상 대통령상 등 국내외 다수의 수상 경력이 있으며, 다양한 저서와 칼럼, 방송으로 경쾌하고 쉬운 비유를 통해 건축 이야기를 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