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분 있는 이들이 함께 살 곳을 마련하고 땅을 나눈 뒤 건축가를 찾아왔다. 우리는 모두 다섯 집을 맡아 자연과 어우러진 풍광 속에 서로 조화를 이루도록 계획했다. 거문리 주택 다온은 이 중에서 가장 높은 곳에 있는 주말주택이다.
다온은 ‘구가 by guga’를 바탕으로 설계됐다. 이 프로토타입은 도산서당처럼 방, 마루, 부엌으로 구성된 세 칸 집의 ‘소박하고 간결한 정서’를 지니면서, 현대건축의 ‘단순하고 기능적 표피’를 갖췄다. 이를 보고 맘에 들어 한 건축주의 요청으로 설계가 처음부터 다시 시작됐다. 이후 지형에 따라 방과 거실에 레벨 차이를 주고, 거실과 부엌을 합치고, 현관과 다용도실, 데크 등을 더했다. 이웃이 모일 수 있는 넓은 거실을 갖추면서도 ‘작지만 크게 쓸 수 있는’ 집이 되도록 평면 구성에 신경을 썼다.
집의 각 장소에서는 고유한 풍경과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다락에는 창을 둬서 먼 산의 모습을 끌어들이고 천창으로 빛을 들여 아늑한 공간을 만들었다. 안방은 거실과 복도, 다락으로 감싸 거친 자연과 맞닥뜨리지 않으면서도 주변 풍경을 바라볼 수 있게 했다. 특히 그 경계를 이루는 창은 한지, 삼베, 유리로 구성해 공간을 자유롭게 조절하면서 ‘마음과 풍경이 자연스럽게 만날 수 있게’ 했다.
▲ SPACE, 스페이스, 공간
ⓒ VMSPA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가도시건축(조정구)
요네다 사치코, 송선미
강원도 평창군 진부면 거문리
단독주택
935m2
97.48m2
97.48m2
지상 1층
1대
5.2m
12.44%
12.44%
중목구조, 경량목구조
목재사이딩, 벽돌, 스타코플렉스
수성페인트, 한지
(주)두항구조안전기술사사무소
정인엔지니어링
(주)지성설계컨설턴트
(주)스튜가목조건축연구소
2015. 12. ~ 2017. 5.
2017. 7. ~ 2018. 9.
강순주
도시정원A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