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MSPACE는 국내 최고의 건축 포털 매거진입니다. 회원가입을 하시면 보다 편리하게 정보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Login 회원가입
Naver 로그인


설해별담 A 타입 | 자연 속 휴식, 환대의 풍경을 그리다: 설해원과 조호건축사사무소

조호건축사사무소

이정훈
사진
노경(별도표기 외)
자료제공
조호건축사사무소
진행
방유경 기자
background

「SPACE(공간)」 2024년 8월호 (통권 681호)​


©Kim Yongkwan​


천창을 통해 설해원의 하늘을 공간에 담다 

 

A타입은 콘크리트 구조로 박공지붕과 평지붕이 결합된 형태의 ‘설해원 박공’으로 되어 있다. 앞서 설해원 클럽하우스 증축에서 사용된 설해원 박공은 설악의 산 형태와 양양 바다의 수평성이 조합된 설해원만의 독특한 박공 형태로 전체 단지에 열린 시각적 시퀀스를 구성하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계단실과 복도는 단순히 이동을 위한 공간이 아닌 전·후면의 풍광을 담아내고 이를 수평적 레이어로 중첩시키는 역할을 수행한다. 상부에 펼쳐진 천창은 공간에 대한 경험을 수평 축에서 수직 방향으로 확장하며 빛과 자연 요소와 어우러져 총체적인 삼차원적 경험으로 치환된다. 이는 상대적으로 작은 평수의 공간을 좀 더 크고 유연하게 만드는 전략과도 맥을 같이한다. 즉 필요로 하는 방들 사이에 존재하는 전이 공간을 시각적 레이어로 중첩시키고 수직적인 빛의 공간으로 확장함으로써 전체 공간을 실제 규모보다 더 넓게 인식시키고자 한 것이다. 박공지붕 형태를 따라 입체적으로 배열된 원형 루버와 1층 외벽을 구성하는 알루미늄 패널은 금속의 물성을 극대화하며, 주변 조경과 함께 건축이 자연 속에 자리 잡은 오브제가 되도록 한다. 특히 주요 외장재로 쓰인 라임스톤인 듀라베이지의 베인(vein) 무늬는 시간의 결을 드러내며 대리석과 목재의 경계에 있는 물성을 보여준다. 주재료인 대리석은 수평성을 강조하며 전체 풍광을 규정하고, 검은색 알루미늄 패널로 상하단부를 조합해 단아하면서도 우아한 입면의 선형을 드러내고자 했다. 

 


 

 

 

월간 「SPACE(공간)」 681호(2024년 08월호) 지면에서 더 많은 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SPACE, 스페이스, 공간
ⓒ VMSPA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계

조호건축사사무소(이정훈)

설계담당

박채령, 차유탁, 지승현

위치

강원도 양양군 손양면 동호리 산 300-3, 300-4

용도

생활형 숙박시설

대지면적

345㎡

건축면적

178.03㎡

연면적

277.82㎡

규모

지상 2층

주차

2대

높이

10m

건폐율

51.6%

용적률

69.94%

구조

철근콘크리트조

외부마감

알루미늄시트, 라임스톤 듀라베이지, 징크

내부마감

목재, 석재, 타일, 스터코

구조설계

(주)프라임구조

기계,전기설계

에이스엔지니어링

시공

계선(장윤일)

설계기간

2020. 5. ~ 2022. 8.

시공기간

2022. 8. ~ 2023. 7.

건축주

(주)제이제이네트웍

조경설계

간삼건축종합건축사사무소

인테리어설계

계선

조명설계

스튜디오 폼기버(박지윤)


이정훈
이정훈은 건축과 철학을 공부하고 프랑스 낭시 건축대학교, 파리 라빌레트 건축대학교에서 건축재료학 석사학위 및 프랑스건축사를 취득했다. 이후 시게루 반 건축사사무소, 자하 하디드 아키텍츠에서 근무했고, 2009년 서울에 조호건축사사무소를 개소했다. 젊은건축가상, 디자인 뱅가드, 독일 프리츠 회거 건축상, 미국 시카고 아테나움 건축상, 독일 아이코닉 건축상, 한국건축가협회상, 한국건축문화대상, 김종성 건축상 등 다수의 건축상을 받았다. 서울시 공공건축가, 충청남도 수석 공공건축가로 활동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