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MSPACE는 국내 최고의 건축 포털 매거진입니다. 회원가입을 하시면 보다 편리하게 정보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Login 회원가입
Naver 로그인


하회과학자 마을 조성사업 건축설계 제안공모

competition 윤예림 기자 2024.01.30


「SPACE(공간)」 2024년 1월호 (통권 674호) 

 

 

하회과학자 마을 조성사업 건축설계 제안공모 당선작 ©yo2 architects + IROJE architects & planners​ 

 

2023년 10월 31일, 경상북도개발공사에서 추진한 하회과학자 마을 조성사업 건축설계 제안공모의 심사 결과, 와이오투도시건축 건축사사무소(대표 김용준)+이로재(대표 승효상)의 당선이 결정됐다.

이번 공모는 은퇴한 과학 전문인력을 활용해 바이오 신산업 허브를 구축하고 과학기술과 인문사회학을 융합한 연구단지를 조성하고자 하는 ‘경북 골든사이언스파크’ 사업과 연계해 추진됐다. 은퇴 과학자를 위한 새로운 주거문화 공간의 창출을 목표로, 총 사업비 약 500억 원을 투입해 안동시 풍천면 갈천리 H-3, H-4 일대, 2만 8,000㎡ 대지에 연면적 약 4,300㎡ 및 3층 이하 규모의 단지를 건립할 예정이다. 참여 건축가에게는 새롭게 조성된 도시의 정체성을 구현하고, 외부인에게 개방된 주거단지로서 관광자원의 역할을 하며, H-3, H-4로 분리된 분지를 하나의 단지처럼 보이도록 하는 등의 전략이 요구됐다. 

당선작은 기존 지형과 산책로를 보존하고 경사지를 따라 호민저수지를 바라보는 배치를 취했으며, 구릉지 높이에 따라 여섯 가지의 다른 주택 유형을 제안했다. 심사위원 이소진(건축사사무소 리옹 대표)은 이번 공모가 “건축적 제안보다 배치의 개념이 중요했던 공모”라는 점을 짚으며 거주자들이 안동의 자연경관을 누릴 수 있으면서도 편리한 차량 및 보행자 동선이 주요한 심사 요소였는데, 이를 가장 잘 만족시킨 안이 당선됐다는 의견을 내놨다.

 


▲ SPACE, 스페이스, 공간
ⓒ VMSPA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