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MSPACE는 국내 최고의 건축 포털 매거진입니다. 회원가입을 하시면 보다 편리하게 정보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Login 회원가입
Naver 로그인


「SPACE(공간)」, 국토교통부장관표창 및 김정철건축문화상 수상

prize 방유경 기자 2022.11.09


「SPACE(공간)」가 정부에서 수여하는 국토교통부장관표창과 한국건축가협회에서 수여하는 김정철건축문화상을 수상했다. 1966년 11월 건축가 김수근이 창간한 「SPACE」는 지난 56년간 한국을 대표하는 건축매체로 자리매김하며 건축계 담론을 형성했고, A&HCI에 등재된 국제학술지로서 비평적 건축문화를 선도하는 역할을 해왔다. 이번 수상은 건축가나 설계 조직이 아닌 건축매체가 건축 문화 발전에 공헌한 공로를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더욱 뜻깊다. 먼저 국토교통부장관표창은 한국건축단체연합(대한건축학회, 대한건축사협회, 한국건축가협회)과 국토교통부가 주최한 ‘제18회 대한민국 건축의 날’ 기념식의 부대행사로 진행됐다. 10월 6일 서울 용산공원에서 열린 본 행사에서 본지를 비롯해 이성관(건축사사무소 한울건축 대표), 유현준(홍익대학교 교수), 김성홍(서울시립대학교 교수), 정림건축문화재단, 진효숙(건축사진작가) 등 23명(팀)이 정부포상과 국토교통부장관 표창을 받았다. 한국건축가협회 특별상 중 하나인 김정철건축문화상은 고(故) 김정철(정림건축종합건축사사무소 명예회장)이 기증한 기금으로 2011년 제정된 상이다. 2020년 첫 수상자로 김광현(서울대학교 명예교수)이 수상한 데 이어, 두 번째 수상자로 역대 「SPACE」 편집부가 선정됐다. 심사위원들은 역대 편집부를 수상자로 선정한 이유에 대해 “편집부 출신 인사들이 건축계 다양한 영역에서 눈에 띄게 활약하며 건축의 저변을 넓히는 데 공헌한 점이 주요했다”고 설명하며, 건축매체의 활발한 활동을 기대한다는 바람을 밝혔다. 시상식은 11월 8일 대구문화예술회관에서 열렸다. 

 

Image courtesy of Korea Institute of Resigtered Architects 


▲ SPACE, 스페이스, 공간
ⓒ VMSPA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