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MSPACE는 국내 최고의 건축 포털 매거진입니다. 회원가입을 하시면 보다 편리하게 정보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Login 회원가입
Naver 로그인


개봉동 주택가 속의 새로운 문화공간, KBS송신소부지 복합문화타운 건립사업

competition 방유경 기자 2021.06.03


서울시 구로구청에서 진행한 KBS송신소부지 복합문화타운 건립사업 설계공모의 결과가 5 31일 발표됐다. 해당 공모는 구로구 개봉동 일대의 부족한 공공문화 인프라시설을 확충하기 위해 KBS송신소 부지에 거점도서관, 마을활력소, 육아돌봄센터, 평생학습관 등이 포함된 복합문화 타운을 건립하기 위해 진행됐다.

당선작은 ()펨코엔지니어링건축사사무소(대표 류중수)()에잇플러스종합건축사사무소(대표 최창섭)의 공동 제출작으로 선정됐다. 크고 작은 다양한 도시 스케일 사이에 존재하는 부지의 장점을 살려 자연스럽게 도시와 이어지도록 공간 흐름을 연결한 것이 특징이다. 마을주민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길을 따라 늘어선 입체적인 마을처럼 조성하고 인근의 개봉유수지 생태공원과 연결해 인접한 주거지역에서 접근성을 높였다. 북측 6층 규모 주택단지와의 간섭, 저층 주거단지와의 스케일 부조화 해결 등 다양한 기존 도시공간의 스케일을 고려한 매스 계획으로 주변과 조화로운 복합문화타운을 제안했다.

심사위원단은 주변 거주지와 지형 등 주변환경과 조화를 이루도록 매스를 분절해 공간을 유기적으로 연계한 점을 높게 평가했다. 또한 공모의 목적에 가장 부합하는 구체적인 계획을 제안하여 향후 지역의 문화적 구심점으로서 랜드마크의 역할이 기대된다고 평했다. 공동 당선사는 지상 4, 지하 1, 연면적 약 4,600㎡ 규모로 지어지는 이번 건물의 설계용역 수의계약권을 갖는다. 

 

당선작 / 자료제공_서울시


▲ SPACE, 스페이스, 공간
ⓒ VMSPA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